스킵네비게이션

홍보센터

산업소재 생산분야의 선두, 삼영엠텍이 앞서나가겠습니다!

보도자료

홍보센터보도자료

[3월 14일 머니투데이 생방송] 우리나라의 지진 대비 현황은

조회 : 5,539

등록일2011-03-15
작성자관리자
댓글수0

3월 14일 오전 머니투데이방송(MTN)에서 생방송으로 디자인센터 김성원 박사와 전화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인터뷰 내용]

1. 간단한 삼영엠텍 회사와 연구소 소개를 부탁합니다.
당사는 항만, 교량, 도시철도 등 공공시설의 내진장치와 선박엔진에 소요되는 내연기관구조재, 산업기계구조재, 풍력부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연구소는 이중 내진 면진장치의 설계 및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내진 및 면진제품이라 말이 조금 어려운데요. 쉽게 말해 어떤 것입니까?
내진은 지진이 발생했을 때 지진으로부터 구조물이 견뎌낼 수 있도록 튼튼하게 설계하는 기술을 말하며, 면진은 건물과 지반을 분리시켜 충격을 차단하거나 감소시키는 기술을 말합니다.

3. 우리나라의 지진 대비 현황은 어떤가요. 내진 구조물이 실제로 어느 정도 지어지고 있는지요?
댐, 도로, 항만 등과 같은 시설은 거의 모두 내진설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만, 건축물은 내진 적용 정도가 20%가 채 안되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 건물은 약 13%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는 법규로 규제되어 있으니 앞으로 지어지는 건물은 모두 내진 면진설계가 적용된다고 봐야 합니다.

4. 우리 정부의 지진 대비 투자는 어느 정도나 증가할 것으로 보나요. 더불어 국내 뿐 아니라 세계 시장 전망은 어떤가요?
지난해 지진방재 산업협회 등이 창립되었고, 면진제진협회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어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향후 지진재해대책법의 지진관련 규제 강화에 대비하여 올해 안에 일반 건축물에 소요되는 내진, 면진 제품의 상품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시장규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삼영엠텍의 장점은 무엇이 있습니까?
지난해 디자인센터를 개설하여 내면진 장치에 대한 신제품 개발과 구조재의 표준모델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해외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외부에서 전문가 및 인재를 영입하여 전문성과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6. 내진 면진 제품 관련해 국내기업중에는 어떤 기업이 기술력이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나요?
교량 등 SOC분야에 대해서는 당사와 더불어 유니슨, 에스코가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봐야 하며, 건축물 내면진은 아직 열악하나 동일이 기술력을 갖고 있습니다.   

<영상 확인>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31413567021129&outlink=1

TOP